독서습관 길들이기
독서 습관을 열심히 길들여도 며칠 놀다보면 습관은 봄에 눈 녹듯 사라져서 책읽기가 재미없고 귀찮아진다.
TV나 인터넷 영상은 내가 굳이 움직이지 않아도 자동 재생되면서 생각을 하지 않고 눈으로 보면 되니까 몸이 편해 아무것도 하지 않게 한다.
책은 읽으려면 손에 쥐어야하고 책장을 넘겨야하고 좋은 글귀가 있으면 밑줄 긋고 메모하는 움직이는 활동이 되다보니 읽기를 소홀히 한다.
책읽기도 습관을 들이면 재밌는 놀이인데, 게을러지기 쉽다.
당신의 현재 모습은 평생 길러온 습관이 합쳐져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당신이 지닌 습관을 살펴보라, 좋은 습관도 있고 고쳐야 할 습관도 있을 것이다. 그중 어떤 습관이 당산의 통제에서 벗어나 있는지 확인하라. 거미줄처럼 약하고 보잘 것 없어 보이던 나쁜 습관은 어느새 쇠사슬처럼 단단해져서 고치기 어려운 습관이 되고 만다.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폴레온 힐 & 주디스 윌리엄슨 지음 ⌜나폴레온 힐의 인생 수업⌟ 스몰빌라이프 2020, 98~99쪽)
성공하는 사람은 책을 꾸준히 읽으며 자신의 미래를 꿈꾸고, 상상한 대로 이루어지게 만들겠다고 다짐한다.
3년 동안 매일 30분씩 꾸준히 한 분야의 책을 읽으면 지역사회에 이름을 떨치게 된다는 말이 있다. 여기에 2년을 더해 5년 동안 30분씩 같은 분야의 책을 읽으면 온 나라에 이름을 떨치게 된다. 여기에 또 2년을 더해 7년 동안 매일 30분씩 같은 분야의 책을 읽으면 세계적인 전문가 반열에 오를 것이다. (중략)
매일 꾸준히 30분씩 독서를 하는 사람은 전체 인구 중 약 2퍼센트에 불과하다.
(나폴레온 힐 & 주디스 윌리엄슨 지음 ⌜나폴레온 힐의 인생 수업⌟ 스몰빌라이프 2020, 180~181쪽)
하루에 30분만 꾸준히 책을 읽으면 세계적인 전문가 반열에 오를 수 있다는 이 쉬운 일을 왜하지 못하는 걸까?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