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평 에세이

어떤 주식을 살 것 인가?

그림 그리는 작가 2021. 2. 15. 06:00

내가 읽은 주식관련 책 대부분이 빚을 내서 투자하자 말라는 말이 항상 나온다.

빚을 내 투자해서 수익이 바로 오르지 않으면 이자부담 때문에 손절매를 하거나 반대매매 하는 경우가 있다.

필립 피셔 지음 ⌜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 2005

주식에 투자하려고 하는 자금은 정말로 여유가 있는 자금이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여유가 있는 자금이란 매일매일의 생활에 필요한 돈 이외에 다른 곳에 쓸 수 있는 돈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어떤 주식이든 잠재적으로는 매우 위험하다. 따라서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각 개인들은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예기치 못한 질병이나 위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몇 천 달러 정도의 비상금을 따로 챙겨두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장래의 특별한 용도를 위해 별도로 모아둔 돈, 가령 어린 자녀의 대학 등록금 같은 자금을 무모하게 주식에 투자해서는 안된다. 소액 투자자들은 이런 문제를 충분히 고려한 뒤에 비로소 주식 투자를 고려해야 한다.

( 필립 피셔 지음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2005, 116~117)

 

이 책에 투자 대상 기업을 찾는 15가지 포인트와 투자자들이 저지르지 말아야 할 잘못 10가지 방법 안에서 언제 주식을 사고팔지 설명한다.

 

우리는 경제적 독립, 자유를 얻고 싶어 한다. 나도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

나는 그 자유를 얻기 위해 투자의 원칙 안에서 무리한 욕심을 버리고 투자를 실천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책을 통해서 배우고 있다.